내부 통제의 주도

反부패/反뇌물

기업행동원칙 제5조 "효과적인 지배구조 및 컴플라이언스 보장"에는 뇌물, 부패, 부정한 마케팅, 카르텔, 내부자 거래 또는 이해충돌의 어떠한 형태도 용납하지 않으며 공정하고 개방적인 경쟁을 촉진하는 모든 거래를 이러한 원칙에 따라 수행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엡손은 직원들이 기업 행동의 원칙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엡손 글로벌 행동 강령을 만들었습니다. 이 규정은 적절한 방법으로 이익을 추구해야 하고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행위를 즉시 보고해야 하는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행동원칙 7호 '상호 이익을 위한 협력사와의 협력'은 금품수수 및 협력사와의 유착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협력사 스스로 불법·비윤리적 사업관행을 자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엡손 그룹 공급자 가이드라인은 엡손이 공급업체로부터 접대 등에 의존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협력사들에게 엡손 직원의 위반사항이나 잠재적인 위반사항을 엡손 그룹사에 신속히 보고할 것을 요청합니다.

컴플라이언스 홍보 활동

내부 규정 준수 의식을 심어 주기 위해 엡손은 엡손 글로벌 행동 강령을 준수하여 임원 및 직원 모두에게 정기적으로 온라인 과정, 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경영진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교육 과정에 대해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내부 강사의 온라인 컴플라이언스 과정 및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제공합니다. 일본 본사 포함하여, 현지 상황을 반영한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0월은 엡손의 규정 준수 월간으로, 이 기간 동안에는 글로벌 엡손 그룹 전체에서 경영 철학 및 기업 행동 원칙을 기반으로 직원 규정 준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경영이념의 실현을 위한 준수의 중요성을 상기할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다양한 조치가 취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엡손의 최고 컴플라이언스 책임자와 엡손 부문 및 자회사 책임자는 컴플라이언스 메시지를 발행합니다. 규정 준수에 관한 특별 기사가 회사 소식지에 실리게 됩니다. 엡손 글로벌 행동 강령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직원은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받습니다.

규정 준수 월이 끝난 후, 직원들이 규정 준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정도를 확인하고, 향후 1년 동안 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그룹사 및 단체들이 취한 조치의 종류를 알 수 있으며, 활동에 대한 의견과 제안을 수렴할 수 있습니다. 설문 응답은 집계, 분석 및 향후 활동에 사용됩니다.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활동

엡손은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CCO를 중심으로 R-CCO(Regional CCO) 조직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 지역마다 언어와 문화규범이 있기 때문에 지역을 감독하는 판매회사가 해당 지역의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주도하고, 그룹사가 협력해 활동을 진행합니다. 엡손이 열망하는 컴플라이언스 관리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Global Compliance Program’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엡손은 매년 목표를 설정하고 그룹 조직과 자회사의 시스템 및 운영의 평가 및 개선 주기를 따릅니다. 이를 통해 컴플라이언스 정책, 이슈 및 대책을 그룹 전체에서 공유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추구합니다.